안녕하세요.
JINA+RA의 JINA 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이후, 미국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는 분산형 임상 시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간단히 분산형 임상시험에 대한 개념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분산형 임상 시험(DCT)은 참가자가 자신의 집이나 지역 의료 시설에서 시험에 참여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술과 원격 데이터 수집 방법을 활용하는 임상 시험을 수행하는 현대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전통적인 임상시험에서는 참가자들이 평가 및 데이터 수집을 위해 특정 시험 장소를 방문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는 참가자에게 불편하고 부담스러울 수 있으며 모집 문제와 잠재적으로 편향된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분산형 시험에서 참가자는 웨어러블 장치, 모바일 앱 및 원격 의료 플랫폼을 사용하여 활력 징후, 증상 및 약물 준수와 같은 데이터를 원격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위치나 이동성에 관계없이 보다 다양한 참가자 그룹이 등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참가자 다양성을 높이고 유지율을 높이며 시험 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분산형 임상시험은 모든 상호 작용과 데이터 수집이 원격으로 수행되는 완전 원격 시험부터 필요에 따라 원격 및 직접 방문을 결합하는 하이브리드 시험에 이르기까지 분산 정도가 다양할 수 있습니다. FDA 및 EMA와 같은 규제 기관은 과학적 엄격함과 환자 안전을 유지하면서 효율성을 향상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잠재력을 인식하면서 분산형 시험 접근법의 채택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데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DCTs와 DHTs(Digital Health Technologies)가 임상시험 환경에서 더 큰 요소로 부상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DCTs와 DHTs가 인기를 얻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기술이 개선되어 전자 데이터 수집, 전송 및 저장이 더 쉬워졌기 때문입니다. 환자들과 의료 제공자들이 텔레메딕에 익숙해지고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습니다.
또한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의 영향을 목격했습니다. 여행 제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등으로 전통적인 연구 사이트에서의 임상시험 시작이 매우 어려웠습니다. 자격 동의 계약, 데이터 수집, 텔레메딕을 통한 환자 모니터링과 같은 임상시험 요소를 원격으로 더욱 쉽게 진행하기 시작하는 동기부여 요소가 되었습니다.
놀랍지 않게도, 많은 임상시험 참가자들이 전통적인 임상시험 사이트로 멀리 여행하는 것보다는 집이나 지역 클리닉에서 치료를 받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동의 부담이 없다면 사람들을 모집하고 그들을 유지하기가 더 쉽습니다. 편의성 외에도, DHTs는 때로는 예정된 시험 방문보다 훨씬 자주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참가자들의 루틴 활동 중에도 정보를 수집하여 치료의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진실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실용적인 측면에서, DCTs는 장기적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사이트와 관련된 리소스의 필요성을 줄이거나 제거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 기술 및 교육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상 연구에서 인종과 민족적 소수 집단이 적절하게 대표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DCTs와 DHTs가 이 문제의 일부분으로 어떻게 해답이 될 수 있을까요?
임상시험은 치료가 안전하고 효과적인지를 평가하는 증거를 제공합니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모집하기 위한 연구자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소수 집단의 구성원들은 일반적으로 임상 연구에서 적절하게 대표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소수 집단의 대표 부족은 현실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다른 연령, 생물학적 성별, 인종 및 민족성을 가진 사람들은 임상시험에서 완전히 포착하지 못할 수 있는 다양한 치료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DCTs와 DHTs는 참여 장벽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임상시험을 더 포괄적으로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령자나 장애인들은 전통적인 임상시험 사이트로 이동하는 것이 물리적으로 힘들 수 있지만, 집이나 근처 클리닉에서 임상시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가정과 양육 책임을 지고 있는 사람들은 임상 사이트 방문을 위한 시간적 제약을 지키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인종 및 민족 소수 집단 출신 개인들은 임상 연구 시설이 부족한 지역에 살 가능성이 높으며, DCTs는 이들에게 연구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DHTs와 DCTs의 장점에 대해 논의했는데, 어떤 어려움들이 있을까요?
네, 디지털 임상시험 공간으로의 전환과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실행에 관련된 어려움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DCTs의 경우, 스폰서들은 전자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해야 하고, 필요할 경우 치료(treatments)를 안전하게 운송해야 하며(예: 냉장이 필요한 경우), 참가자들이 부작용을 보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참가자들과 임상 연구 스태프들은 기술을 올바르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합니다. 연구 대상자들은 집에서 실험적 치료를 복용하는 방법도 배워야 할 수 있습니다. 다중 원격 출처(multiple remote sources)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강력한 데이터 관리 기술과 데이터 관리 플랫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DCTs와 DHTs는 임상시험 참여의 장벽을 줄일 수 있지만, 기술적인 난관도 동시에 도입됩니다. 웨어러블 센서에 불편한 사람들이나 기술에 접근할 수 없는 사람들, 핸드폰이나 스마트 워치와 같은 전자 장비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참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임상시험 참가자들은 실제 환자 인구보다 더 어려운 기술을 선호하고 기술에 능숙할 수 있습니다.
FDA는 DHT로부터 유도된 데이터가 포함된 의약품 신청서를 추적하기 위한 전자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FDA는 스폰서들이 FDA 양식 1571과 356h의 최신 버전을 사용하여 제출시 DHT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음을 표시하도록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는 DHT 활용의 변화하는 풍경과 구현에 대한 동향, 어려움 및 기회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FDA는 또한 이 주제에 대한 가이드를 발행했습니다. DCTs에 대한 가이드(https://www.fda.gov/regulatory-information/search-fda-guidance-documents/decentralized-clinical-trials-drugs-biological-products-and-devices)도 포함됩니다. 뿐만 아니라, 전자 시스템, 전자 기록 및 전자 서명을 임상 연구에 사용하는 것에 대한 초안 가이드(https://www.fda.gov/regulatory-information/search-fda-guidance-documents/electronic-systems-electronic-records-and-electronic-signatures-clinical-investigations-questions)를 발행했습니다. 이는 2017년에 발행된 가이드를 개정한 것입니다. 또한 2021년 12월에는 임상시험에서 원격 데이터 취득을 위해 DHTs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는 초안 가이드(https://www.fda.gov/regulatory-information/search-fda-guidance-documents/digital-health-technologies-remote-data-acquisition-clinical-investigations)를 발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신뢰성이 보장될 수 있습니다.
도입된지 얼마 되지 않은 임상 제도이기도하고, 또한 이러한 형태의 임상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임상시험 방법에 비해 최신 기술등이 많이 활용되어야 하는 제약이 있지만,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한다면 가장 효율적인 형태의 임상시험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에는 많이들 동의하시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분산형 임상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사항들의 고려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 DCT를 위한 디자인 고려 사항;
- DCT에서 원격 임상시험 방문 및 임상시험 관련 활동의 수행;
- DCT에서 원격으로 데이터를 획득하기 위한 디지털 헬스 기술의 사용;
- DCT에서의 스폰서와 조사자의 역할과 책임;
- DCT에서의 정보동의(IC) 획득 및 정보동의 과정에 대한 기관 검토위원회의 감독;
- DCT에서 조사 대상 제품의 적절성 결정;
- DCT에서 조사 대상 제품의 포장 및 운송; DCT에서의 시험 참가자 안전 모니터링.
위의 사항들을 어떤 식으로 DCT에 반영해야할지를 다루고 있는 2023년 5월에 발간된 가이던스를 참조해드리니,
해당 업무와 관계되신 분들을 반드시 읽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